코드스테이츠 과정 중에 파이썬도 스스로 공부해야 되서 동기부여를 위해 이 글을 시작한다.
파이썬,,,, 많이 들어보고 들어보고 들어만 봤다.
몇 번 유튜브에 검색해서 배울려고 했지만,
검은건 화면이요(?), 하얀건 글씨요(?)
이 정도 인지에서 멈추었다가 책을 사서 파이썬을 파보기로 하였다.
다행히 난 한국어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에게 드라마 대사를 뽑아줘야 할 일이 있어서
파이썬을 공부할 필요가 어느 정도 있었다. (텍스트 마이닝이란 기능에 관심이 갔다.)
그래서 파이썬을 공부해봤는데,
초보자 입장에서 알면 좋은점, 아직 불편한 점등을 정리해두고 싶었다.
우선 나는 "Do it! 점프 투 파이썬"과 "Do it! 파이썬 생활 프로그래밍" 두 책으로 공부중이다. (내돈내산)
-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든 '그 언어의 자료형을 알고 이해할 수 있다면 이미 그 언어의 절반을 터득한 것이나 다름없다'
-자료형이란 프로그래밍을 할 때 쓰이는 숫자, 문자열 등 자료 형태로 사용하는 모든 것을 뜻한다.
-프로그램의 기본이자 핵심 단위가 바로 자료형이다.
-계산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어떤 것을 계산할지 알아야한고,
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어떤 것을 저장할지 알아야하는 것처럼 기본 중의 기본이다.
라고 했는데, 나름 문과라고 인내심을 갖고 Do it! 점프 투 파이썬 2장을 다 읽었는데,
나의 문해력에 놀랐고, 머쉬베놈의 노래가 머릿속을 맴돌아 놀랐다.
"난 몰러유, 그딴 거 나는 잘 몰러유"
숫자형, 문자열 자료형, 리스트 자료형, 튜플 자료형, 딕셔너리 자료형, 집합 자료형, 불 자료형
등등 열심히 설명해주셨는데, 100번 읽는다고 알 수 있을거 같지는 않고
아래것만 기억하고, 나머진 손이 익숙해져야할 부분이다. (내 손 화이팅..)
변수 이름 = 변수에 저장할 값
a = 1, 2, 3
b = 'python'
c = [1,2,3]
물론 책의 내용은 훌륭했다. 내 머리가 안 훌륭할 뿐...
난 이러고 이제 다짜고짜 파이썬을 켜서 따라했다.
실습을 하면서 느낀점:
-파이썬의 커서는 클릭으로 움직이지 않는다... 어떤 문자를 치고 나서 수정하려고 그 부분을 클릭하면 이동은 하는데 지워지는 곳은 맨 마지막 부분이 지워진다.
>>> 해당 문자로 가기 위해서 방향키로 이동해야한다... 이거 혹시 쉽게 수정할줄 아시는 분??
-어떤 건 스페이스를 입력하고, 어떤 건 안 입력한건지 헷갈린다.
-괄호 사용법: (),[],{} 등등이 있는데 헷갈린다.
책에 어떤 자료형에 쓰는건지 자세히 설명은 되어있는데 아직 내가 직관적으로 못써서 답답하다.
-신기하다. 그냥 따라했는데, 컴퓨터안에서 내가 코드로 만든 메모장이 저장되어 있다.
'파이썬 판다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비전공자가 파이썬-판다스로 데이터 분석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(절대 경로, 상대경로) (1) | 2021.06.08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