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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의 뇌(제 2의 뇌)

[읽어?말어?]그로스 IQ, 회사의 성장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

by 관점부자 2021. 11. 20.

이 책을 읽고나니, 기업의 성장을 고민하고 있는 포지션에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쯤은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기업의 성패를 가르는 선택의 순간에서 보다 나은 선택을 하기위해, 이 책을 본다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.

 

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, 작년에만 창업한 벤처 기업이 12만개를 넘어섰고(2021 기준), 신규 고용 규모를 따지면 국내 4대 기업 보다  11만 7천명(2020 기준)으로 같은 기간의 국내 4대 기업 2만 1천명(2020 기준)으로 약 5배 이상의 신규 고용자리를 창출했다.

 

시대의 흐름이 이렇다보니, 아마 많은 벤처 기업에 고용된 사람들은 회사의 성장에 고민할 일이 많으리라 생각한다.

이럴 때 현재 유명한 기업들이 과거에 기업의 성장을 위해 어떤 전략을 택하여 성장했는지를 한 눈에 정리해 놓은 책을 볼 수 있는 것은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. 

 

한 가지 아쉬운것은 대부분이 외국기업이라 우리나라 상황에 100%들어맞지는 않을 것이다.

 

그러나, 무작정 계획없이 이것 저것 손 대는것 보다는 선례를 살펴보고, 자신의 기업의 제품에 맞는 방향성과 목표를 잡아가면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을 거 같다. 

 

책에서 소개한 성장경로는 다음과 같이 10가지다.

각 성장경로의 전략과 그 경로를 택할 시 어떤 방향으로 지표를 무엇으로 잡아야 될지 같이 간략하게 소개해주어서 참 좋았다.

  • 고객경험: 추가 구매와 지지를 부추긴다.
    주요감시지표: 순 추천 지수
  • 고객층 침투: 기존 고객에게 기존 제품의 판매량을 늘린다.
    주요감시지표: RFM(최근 거래, 거래빈도, 거래 규모(Monetary))
  • 시장 가속화: 기존 제품으로 새 시장에 진입한다.
    주요감시지표: 새로 획득한 로고
  • 제품 확장: 신제품을 기존 시장에 판매한다.
    주요감시지표: 새 제품 사용, 현재 포트폴리오에 대항한 결합
  • 제품 다각화신제품을 새 고객에게 판매한다.
    주요감시지표: 추진하는 새고객/제품 범주에서 발생하는 수용률
  • 판매 최적화: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판매 노력을 능률적으로 기울인다.
    주요감시지표:할당량 달성
  • 고객 이탈 최소화: 고객 유지율을 높인다.
    주요감시지표:고객 이탈률과 고객 이탈 경향
  • 제휴 관계: 제3자 동맹/채널 /생태계를 활용한다.
    주요감시지표: 공동 판매/매출
  • 협조적 경쟁: 시장이나 업계 경쟁사와 협력한다.
    주요감시지표:새 공동 개방과 시장 진입
  • 비인습적 전략: 현재 사고를 파괴한다.
    주요감시지표:직원의 자원봉사 시간 수

간략히 읽고나니, 어쩌면 당연한 지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지만, 처음에 책을 읽기 전에는 '기업하면 영업이익만 만들면 장땡이 아닌가?' 하는 1차원적인 관점에서, 제법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.

 

AI를 활용한 사업에서는 공유경제를 배경으로 구독모델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, 이럴 때는 

고객이탈 최소화+고객 경험과+고객층 침투 부분을 참고하여,

이미 성공한 기업은 무엇을 고려했었는지를 살피고

책을 더 읽을 여유가 된다면, 다른 챕터도 살펴서 필요한 전략을 취할 수 있을거 같다.

 

항상 느끼는 거지만, 누군가가 틀을 제시해 주었을 때, 우리는 쉽게 그 이야기에 빠져든다. 

막연하게 나에게 제품의 성장을 위해 뭐라도 해봐 라는 말 보다, 이런 책이라도 한 권 주면서 알아보라고 하면

훨씬 더 일을 수월하게 할 수 있을거 같다.

 

하지만, 사실 현실은 다들 각자 살기기 바쁘기에 이런 부분은 감수해야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.  

 

참고문헌:

https://www.yna.co.kr/view/AKR20210426066751030

https://www.korea.kr/news/policyNewsView.do?newsId=148881897

 

작년 창업기업 12만개, 20년새 두배…"제2벤처붐 안착이 과제"(종합) | 연합뉴스

(서울=연합뉴스) 박상돈 기자 = 창업 법인기업이 지난 20년 동안 두 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
www.yna.co.kr